열린게시판

  • 담양경찰서
  • 민원창구열린게시판열린게시판
  • 이곳은 자유로운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답변이나 조치가 필요한 각종 민원 또는 신고사항은 화면 상단의 신고민원 포털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 원칙에 따라 모든 민원은 국민신문고와 연계된 '신고민원포털' 을 통해 접수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 이곳은 공개된 장소로 욕설, 허위사실, 음란표현, 비방, 명예훼손, 광고성 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연락처, 주소, 계좌번호등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보기
[경무] 목포시 경찰서 민원 응대 방식의 변화를 원합니다.
작성자 조수빈 등록일 2015-12-31 조회수 1744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어제 12월 30일 오후 3시 20분경 목포시 경찰청 민원실에 물어볼 께 있어서 전화했다가,
그 어느 때보다 무색을 당한 시민입니다.

제가 질의하려고 한 내용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경찰관이 직접 범칙금 납부 통지서를 운전자의 아파트 우편함에 직접 배달을 하곤 하는가?’
이 사안에 대해서 말입니다.
며칠 전 지인이 범칙금 납부 통지서를 받지 못하였다고 하는데, 경찰관은 직접 우편함에 배달했다고 했다고 합니다. 대개의 경우 현장에서 받거나, 분실등의 우려로 직접 싸인을 받아가는 등기로 받을 것 같아 의아하다고 생각되어 질의를 하려고 하였습니다.

처음에 경찰청 민원실에 전화하였더니 182 그런 경우는 없다고 하면서 의아해 했습니다. 그리고 목포 경찰청 민원실 061-270-0324 로 연결해 주었습니다. 12월 30일 오후 3시 20분 첫 번째 응대하였던 분도, 그런 경우는 없다고 하시면서 다른 분으로 연결해 주셨습니다.

두 번째 제 전화를 받으신 분은, 그런 경우도 있다고 하시면서, 돌연 짜증을 내었습니다. 이 전의 두 명의 경찰 공무원이 “ 그런 경우는 없다고” 하였기 때문에, 의아하여 자세히 질문을 하였더니 고함을 치며, 윽박을 질렀습니다. “내가 그렇게 한 것도 아닌데, 왜 나한테 묻소!!!!!!!!” 이렇게 말입니다. 너무나 고압적이라 깜짝 놀랐습니다.

경찰 공무원 사이에도 의견이 분분한 사안에 대해 일반인인 제가 모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데, 친절히 설명해주지 않고, 화를 내고 윽박을 질렀습니다.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리고 너무나 폭력적이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부당하다고 생각하여 “ 혹시 지금 민원 담당 경찰관님 성함이 어떻게 되십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니 다짜고짜 성명은 말하지도 않고, “다른 부서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하고 다른 부서로 연결시키고 끊었습니다.

익명성이 보장되는 가운데, 한 개인은 경찰이라는 조직 뒤에 숨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경찰 조직 전체에 대한 불신을 만들어 냅니다.
지금 혹시나 보고 계실 그분, 어제 응대 하신 그분은,
본인이 경찰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음을 부끄러워 하지 않으실지도 모릅니다.
혹은 본인의 성함을 제시하지 않은 것에 안도하실 지도 모르죠.
하지만 꼭 반성하십시오. 부끄럽게 생각하세요.

민원은 경찰서의 얼굴입니다.
요새 경찰은 주민 친화적인 경찰이 되고자 노력하지 않습니까? 민원 응대 부터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민원 응대시 소속과 이름을 밝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책임지고 주민이 만족할 만한 민원 응대를 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해 봅니다.

2. 경찰들의 주민 응대 시 예절 들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경찰 윤리를 강의하는 교육을 정기적으로 개최합니다.
한 달에 한번 정도는 윤리, 예절 등 경찰 스스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6년에는 달라진 경찰을 기대하겠습니다.

 
목록보기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