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담양경찰서
  • 알림공간보도자료
상세보기
경찰청, \'조직폭력배\' 집중검거 추진
작성자 공보담당 등록일 2003-02-11 조회수 381
첨부파일  
경찰청에서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2. 10. ∼ 3. 31.까지 50일간을 조직폭력배 집중검거 기간으로 설정, 강력한 검거활동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 추 진 배 경

 경찰청에서는 정권교체기의 어수선한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하여 채권·채무해결 빙자 청부폭력행위, 고리사채 관련 채무자 상대 불법폭력행위, 노점상 등 생활기반 취약 서민상대 갈취폭력행위 등이 빈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조직폭력배에 대한 특별검거기간을 설정, 조직폭력특별수사대·기동수사대 등 가용경력을 총 동원하여 연초부터 지속적이고 강력한 검거활동을 전개해 나간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간사냥꾼 등을 고용한 조직적 인신매매사범, 건설분야 이권개입 폭력배, 조직폭력배들에 대한 검거활동도 병행할 방침이라고 하였다.


○ 중점 검거대상으로는,

 - 재래시장, 포장마차, 노점상 등 상대 갈취폭력배
 - 영세주점, 소규모 음식점 등 상대 갈취폭력배
 - 고리사채, 치정·원한 등 해결 빙자 청부·갈취폭력배
 - 기타 서민생활 등과 관련된 갈취폭력배
 - 각종 이권개입 조직폭력배
 - 부채 등을 미끼로 한 인신매매 및 윤락가 주변 기생폭력배등이며


○ 이번 검거기간 중에는,

 - 불법행위와 각종 피해사례 등에 대하여 광범위한 첩보수집활동을 전개하고,
 - 치밀한 기획수사활동을 전개하여 관련자는 끝까지 추적하여 검거함은 물론 배후세력까지 철저히 구증, 사법처리 하는 등 효과를 극대화하기로 하였다.


○ 아울러

 경찰의 이러한 노력이 최대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피해자들의 신고,제보와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신고자·피해자 등 비밀보장 및 신변안전 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목록보기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