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담양경찰서
  • 알림공간공지사항
상세보기
지구대 청사진을 바라보며!(생안국장 서한문)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7-06-04 조회수 1143
첨부파일 첨부파일 지구대청사진을바라보며(생안국장편지).hwp   

지구대 청사진을 바라보며


 


사랑하는 4만여 지역경찰 여러분!


 


지난해 12월 27일 청장님께서 “지구대 환경개선 T/F팀을 구성, 시설개선이 시급한 지구대에 대하여 신축 및 리모델링 등 개선사업을 면밀히 추진해 나갈 것”을 지시한 후



경찰청에서는『지구대 근무환경 개선 T/F』를 구성하여 사이버공청회, 지역경찰관 간담회 및 외부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지구대 표준설계모델(Prototype)』의 필요성을 공감, 홍익대 부설 환경연구원에 설계용역을 의뢰하였고 드디어 5월 31일 그 청사진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경찰서와 관련된 표준설계모델은 있었으나 지구대 표준설계모델이 없어 지역별로 설계가 달라 일관된 조형적 상징성이 떨어지고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역경찰업무의 특수성이 반영되지 못해 많은 불편과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제작 완료된 지구대 표준설계모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나아가 지구대 근무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동안 제대로 쉴 공간도 없는 비좁은 사무실에서 밤새도록 주취자와 피의자들의 소란을 참아내며 애써온 지역경찰 여러분에게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피의자 도주나 자해행위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구대업무의 특성에 맞는 사무공간의 배치 및 안전설계 매뉴얼을 제공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외관설계는 상징성 및 인지성을 제고하기 위해 경찰마크인 참수리와 경찰 고유색상인 파란색, 그리고 조명을 활용하였으며 메탈패브릭(Metal Fabric) 또는 메탈파이프(Metal Pipe) 소재를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적용하여 업무처리의 투명함과 공권력의 강인함을 표현하였습니다.


 


내부설계는 지구대 경찰관에게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피의자 도주나 자해행위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 지구대업무의 특성에 맞게 사무공간을 유기적으로 배치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현관은 주취자 사고방지 및 민원인의 출입이 용이하도록 3단 이하의 계단을 설치하고 장애인용 경사로도 설치하였으며 건물의 냉난방과 피의자 도주방지를 위해 이중문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피의자 출입구는 민원인 출입구와 분리설치하고 근무자의 감시가 용이한 위치에 배치하였으며 도주방지를 위해 밀고만 들어갈 수 있도록 일방형 고정문 형태로 설계하였으며 비상시 상황근무자가 자동잠금장치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고


 


피의자 대기실 바닥 및 의자는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매트형 재료를 사용하고 자해행위 방지를 위해 벽면 쿠션의 높이를 150cm이상에 설치하도록 하였으며 수갑을 채울 수 있는 고정대를 설치하였고 창문의 위치는 바닥에서 150cm 높이 이상에 배치하거나 안전망을 설치하여 도주 및 파손을 방지토록 하였으며 피의자 조사를 위해 별도의 조사실을 설치하였고 일면경을 통해 조사실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화장실은 민원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 입구와 가까운 곳에 배치하여 남녀노소 및 장애인이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설계하였고 거울 등은 자해에 사용되지 않는 소재를 사용토록 하였으며 피의자의 자해를 감시할 수 있도록 화장실 문을 바닥에서 30cm 정도 이격시켜 내부가 식별 가능토록 설계하고 창문에 안전망을 설치하도록 하였습니다.


 


사무공간은 행정실과 회의실, 지구대장석, 장비보관실, 무기고의 형태로 구분 배치하고 대민업무 공간과 분리된 독립적인 공간으로 설계하였으며 무기고는 민원인과 피의자의 시야에 노출되지 않는 곳에 배치하였고 특히 대민카운터는 피의자 또는 주취자의 난동에 대비하여 바닥에 고정토록 하였으며 높이는 110cm~120cm 덮개형으로 제작하여 일반집기류나 모니터, 컴퓨터 등은 외부인에게 보이지 않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직원들을 위한 휴게실, 탈의실, 샤워실 및 회의실(식당겸용) 확보하였고, 지구대의 여건에 맞게 체력단력실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여경들의 휴게를 위해 원룸형태의 휴게공간을 마련하여 남자경찰관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등 세심한 배려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지방청에 표준설계모델이 하달되면 지역실정에 맞도록 설계 및 시공에 착수하여 10월까지 지구대 개축 및 리모델링 사업이 완료될 것입니다.


 


 


랑스러운 지역경찰 여러분!


 


이번 지구대 근무환경 개선 사업은 지역경찰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고품격 봉사치안의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사업이니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지역경찰관들이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염원해온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을 위해 「경찰기관 상시근무 공무원의 근무시간 등에 관한 규칙(경찰청훈령)」을 제정, 법령 정비를 마쳤으며 일선 지역경찰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현재 7월 시행을 목표로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역경찰 여러분! 여러분은 우리 경찰의 核입니다.



여러분의 근무환경 및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드리며,



끝으로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여러분 모두가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지역경찰, 파이팅!


 


감사합니다.



2007년 6월 4일


 


생활안전국장 김 남 성 드림



 
목록보기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