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민원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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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민원서비스헌장

우리 신안경찰서 민원실 전직원은 민원인 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모든 민원을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민원실에서 불편한 점이 없도록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1. 민원서류는 접수한 순서대로 정해진 기한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1. 민원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1.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확인하여 바로 잡겠습니다.

민원실 서비스 이렇게 실천하겠습니다.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민원업무 우선 처리
  • 찾아오신 민원인의 말씀부터 먼저 듣겠습니다.
  • 민원접수는 3분 이상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그 이상 지체되는 경우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지정된 담당직원이 끝까지 책임있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인의 불편해소
  • 민원실 내에 「각종 편의 도구와 서식」을 비치하여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작성시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친절히 안내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을 쾌적하고 안락하게 조성하겠습니다.
친절한 민원상담
  • 겸손한 언어와 정중한 태도로 민원인을 친절·명랑하게 대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충분한 상담을 하여 만족하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손한 전화응대
  • 전화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후 「소속·계급·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묻는 말에 성심성의껏 대답하고 민원인이 먼저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민원인이 상세한 설명을 요구할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또는 담당부서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속·공정한 업무처리 및 편리도모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 민원서류는 기한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지연되는 경우에는 중간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은 누가 보아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인의 편리 도모
  • 직접 민원실을 방문하셔서 상담 후 민원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방문하실 수 없을 경우에는「우편·전화· 팩스(모사전송)·인터넷 홈페이지」등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셔도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민원인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여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민원인 등의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누설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민 원 사 무 명 처리기간 신청방법 처리기관
경비업 허가신청 15일 방문·우편 도 경찰청
총포·도검·화약류·분사기·전자충격기·석궁 판매업 허가 신청 10일
총포 등 소지허가 신청
- 권총·소총·엽총
- 공기총, 산업용총, 가스발사총, 도검,
분사기, 전자충격기, 석궁
10일
7일

경 찰 서
화약류 사용 허가 신청 5일 경 찰 서
화약류 양도·양수 허가신청 7일
화약류 운반 신고 즉 시
고소·고발 60일 구두·서면 경찰관서
진정·탄원
수사관련 질의 7일
변호인 참여신청 즉 시 서 면 경찰관서
즉일조사 신청 구 두 도 경찰청
경 찰 서
유치인 면회 구두·서면 경 찰 서
도난신고 확인원 발급 신청 구 두
도난차량 수배해제 확인원 발급신청
군 운전면허증의 일반면허증 갱신교부 방문 면허시험장
국제운전면허증 교부 면허시험장
적성검사 즉시
(15일)
방문.우편 면허시험장
(경찰서)
운전면허증 신규교부 즉시 방문 면허시험장
운전면허증 재교부 즉시
(15일)
방문ㆍ우편 면허시험장
(경찰서)
긴급자동차 지정신청 5일 도 경찰청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필증교부 7일 경 찰 서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발급신청 즉 시
무사고운전자 표시장 수여신청 1일 방 문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신청 즉 시 면허시험장
경 찰 서
청문감사관 면담신청 구 두 경 찰 서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바로잡겠습니다.

불편·불만 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불편·불만에 대한 시정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경찰관서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 등으로 연락 주시면 잘못된 부분을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실수·착오 등으로 인하여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해명과 사과의 뜻을 담은 서신을 보내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친절·신속·공정치 못한 해당 공무원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상응한 보상
  • 저희들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민원실을 방문했을 경우 5천원 상당「지하철·버스 승차권」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실수·착오로 인한「수수료」등 경비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신고되지 않은 불친절 사례는 자체점검으로 시정
저희들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민원실을 방문했을 경우 5천원 상당「지하철·버스 승차권」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실수·착오로 인한「수수료」등 경비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바랍니다.

잘못되었거나 불편한 사항에 대한 개선의견 제시
경찰관련 법규나 제도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앞으로 치안시책 수립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지적하여 주시면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조그마한 사안이라도 의문사항은 끝까지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민원인께서 저희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범되고 자랑스런 경찰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전화 또는 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알려 주십시오.
널리 알려「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경찰을 아껴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사랑받는 경찰」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술·담배·본드 등 유해약물을 청소년에게 판매하지 맙시다.
청소년을 유해업소에 출입시키거나 고용하지 맙시다.
청소년을 부모·형제처럼 관심을 갖고 사랑합시다.

경찰민원 서비스헌장에 대한 점검.확인

우리는 경찰민원실서비스헌장에서 밝힌「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수시로 「확인 · 지도·점검」하고 매년 민원 업무 처리에 대한「국민만족도」를 측정해 그 결과를 국민앞에 공개하겠습니다. 민원실 경찰공무원은 항상 국민을 위한 경찰임을 명심하고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달라진 저희들의 참모습을 자랑스럽게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