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행정서비스

  • 담양경찰서
  • 경찰서소개경찰서비스헌장민원행정서비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쾌적한 민원환경 확보
민원실에는 고객이 민원처리 절차 및 방법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민원사무편람」과 「민원사무처리기준표」를 비치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편안하게 민원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민원실 내에 화분을 비치하여 놓겠습니다.
민원실에는 컴퓨터, FAX, 복사기 등 사무기기와 함께 돋보기, 정수기 등 편의설비를 준비하겠습니다.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모든 민원은 접수 즉시 「민원업무관리시스템」에 입력하여 접수증을 교부해 드리고, 1시간 이내에 주무부서에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증명서류 발급은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경찰서뿐만 아니라 全 지구대까지 「One-Stop 민원서비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One-Stop 사실확인원 발급대상
- 보다 신속한 민원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민원사무별 처리시한을 이행목표로 설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주요 민원사무처리 기준
같은 민원으로 재차 방문하시지 않도록 자료확인, 관련부서 협조를 담당자가 직접 처리하여 「민원1회방문처리제」를 실천하겠습니다.
주40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해 행정공백과 고객불편이 없도록 「야간 휴일 민원처리센터」를 운영하여 공휴일과 야간에도 정상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수의 부서(기관)이 관련되거나 소관이 불분명한 복합민원은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제도 발전을 위해 매년 민원사무의 처리 및 운영실태를 조사하여 민원사무 간소화 방안을 마련·시행하겠습니다.
[민원사무처리 이행목표제] 운영
보다 신속한 민원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민원사무별 처리시한을 이행목표로 설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주요 민원사무처리 기준
민원사무처리 이행목표제 운영
민원사무 명 처 리 기 간 신청방법 담당부서 연락처
법정시한 이행목표
총포등 소지허가신청 中 공기총 , 산업용총 , 가스발사총 , 도검 , 분사기 , 전자충격기 , 석궁 7 일 5 일 방문 · 우편 인터넷 생활질서계 061) 334 0182
화약류 사용허가 신청 7 일 5 일
화약류 양도 · 양수 허가신청 7 일 5 일
화약류 운반신고 즉시 (3시간 ) 30 분
고소 · 고발 60 일 50 일 방문 · 우편 인터넷 수사과 061) 334 0118
진정 · 탄원 60 일 50 일
수사관련 질의 즉시 (3시간 )) 30 분 방문 · 우편 인터넷 수사과 061) 334 0118
변호인 참여신청 30 분 구두 · 서면
즉일조사 신청 10 분 구두
유치인 면회신청 10 분 구두 · 서면
사실확인원 발급 10 분 방문 · 우편 민원실 지구대 061) 332 6838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 10 분 방문 · 우편 민원실
운전면허증 재교부 10 분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즉시 (3시간 ) 10 분 방문
유실물 습득신고 10 분 생활질서계 지구대 061) 334 0182
청원경찰 배치승인 14 일 12 일 경비계 061) 333 3534
도로공사 신고 즉시 (3시간 ) 30 분 교통지도계 061) 332 6348
어린이통학버스 신고필증 교부 7 일 6 일 교통지도계
무사고운전자표시장 수여 신청 1 일 3 시간 방문
옥외집회 신고 30 분 정보계 061) 334 0113
청문감사관 면담 신청 10 분 구두 청문감사관실 061) 335 1118
민원사무 처리시한은 주기적으로 이행기준 만족도를 조사하여 이행목표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조치
지적해 주신 불편·불만을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경찰관서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나주경찰서 인터넷홈페이지(www.njpolice.go.kr) 등으로 연락 주시면 잘못된 부분을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부주의·실수 등으로 인하여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잘못과 사과의 뜻을 담은 서신을 보내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친절·신속·공정치 못한 해당 공무원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고객께서는 최상의 경찰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며 우리 나주경찰이 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신고 등이 익명·가명인 때에는 처리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반복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행정낭비를 초래하니 자제해 주시기바랍니다.
* 모범이 되며 자랑할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와 서비스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내용을 검토하여 신속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유 형 담당부서 접수방법
자유발언대 민원실 홈페이지 [참여마당]코너
서장과의 대화 경찰서장 경찰서소개코너
부조리 신고 청문감사관 전화 : 061)335-1118 / FAX :061)339-0162
“우리 나주경찰은 지역주민의 민원을 친절, 공정, 신속한 자세로 최선을 다해 처리하고 항상 사랑받고 인정받는 경찰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찾아온 모든 민원을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제시한 의견이나 요구 사항을 최대한 수렴하겠습니다.
2. 모든 민원(서면·구두·팩스·인터넷등)은 접수한 순서대로 신속하고 공정하게 그 결과를 통지하겠습니다.
3. 민원실에서 처리할 수 없는 타 소관 민원은 해당 부서로 정성껏 안내하겠습니다.
4. 민원접수과정에서 알게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고 이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5. 모든 민원의 접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주민의 불편·불만 사항은 즉시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나주경찰 전 직원이 서비스헌장의 정성어린 실천을 통해 고객감동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