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경찰서비스

  • 담양경찰서
  • 경찰서소개경찰서비스헌장수사경찰서비스

서민생활 침해범죄 검거활동 강화

강·절도 등 민생침해 범죄는 철저한 수사로 신속히 검거하고, 피해품 회수와 피해자·신고자 신변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난사건 방문처리제]를 도입하여 담당 경찰관이 피해자에게 수사상황을 직접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살인, 강도, 납치, 방화 등 강력사건 발생시에는 수사간부가 현장에 임장하여 직접 지휘하고, 신속하게 현장감식 및 도주로를 차단하여 범인을 추적·검거하겠습니다.
조직폭력 범죄는 철저한 첩보수집 및 분석으로 증거를 확보하고, 연 2회 특별단속기간을 운영하여 집중 검거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인지수사로 건전한 사회기풍 유지

부동산 투기, 부정식품, 취업사기 등 시의적절한 테마를 선정, 분기별로 집중 단속하여 부패·부조리를 근절하겠습니다.
단속관련 정보는 인터넷 등을 통해 미리 알려드리며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신고 및 제보를 바랍니다.
(신고전화 : 061-339-0121)
선거기간에는[선거사범 수사전담반]을 편성하여 금품살포, 향응제공, 흑색선전 등 불법선거사범을 철저히 단속하겠습니다.
건전한 사이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24시간 사이버 순찰을 통해 상시 검색체제를 유지하고, 위법·유해사이트는 연 4회 특별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신속·공정한 수사민원 처리

고소(고발)장 접수와 동시에 담당조사관을 지정하여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민원인의 잦은 출석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모든 수사민원은 2개월 이내에 완결하여 그 결과를 전화, 우편, E-mail 등으로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사건처리에 2개월 이상 소요되는 경우 진행상황을 매월 통보해 드리고, 지연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직접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수사진행 및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청문감사관실]이나 전남지방청[수사이의조사반]에 신청하면 조사내용을 분석하여 1개월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주민편의 중심의 사건수사 : 수사를 위해 출석을 요구할 때에는 일시, 장소, 약도, 출석사유, 연락처 등이 기재된[출석요구서]를 최소한 1주일 전에 발송하겠습니다.
사건 경중과 정황을 고려하여 인신구속은 최대한 억제함으로써[불구속 수사원칙]을 준수하겠습니다.
피의자 또는 변호인이 원하는 때에는 피의자 신문과정에 변호인의 참여를 보장하겠습니다.
장애인, 환자 등 출석이 곤란한 참고인 및 피해자는 인터넷 화상조사, 현지 방문조사를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화상조사는 가장 가까운 경찰서에 출석하여 화상으로 응답

법과 절차를 준수하는 수사활동

피의자를 체포할 때에는 반드시 ‘변호인 선임권'과 ‘변명의 기회'를 고지하여 방어권을 보장하겠습니다.
☞ 체포(구속)시
“(신분증 제시후) 나주경찰서 ○○○ 경장입니다. 당신을 ○○ 혐의로 체포(구속)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변명할 말씀이 있으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피의자를 체포(구속)할 때에는 즉시 변호인 또는 피의자가 지정한 사람에게 그 사실을 서면으로 통지해 드리겠습니다.
유치장 입감을 위해 신체 등을 검사할 때에는 미리 검사 목적과 절차를 설명하고 가운을 착용케 하여 수치심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여성유치인은 여자경찰관이 전담하여 검사
압수·수색 등 강제처분은 영장 제시와 함께 피의자 등 당사자의 참여를 보장하겠습니다.

인권 최우선의 수사풍토 정착

모든 수사는 주간에 실시하며 부득이 야간조사를 해야할 때에는 인권침해가 없도록 최대한 유의하겠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폭행, 가혹행위, 욕설, 반말 등 피조사자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는 없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인의 기본적인 인권보호를 위해 여성전용유치실을 별도로 설치하고 장애인 편의시설 등 유치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개인정보와 사건내용의 언론공개는 인권침해가 없도록 최소한의 범위내에서 공보책임자를 통해 실시하겠습니다.

증거중심의 과학수사활동 강화

범죄사건 발생시에는 과학수사 요원을 현장에 파견하여 철저히 감식함으로써 모든 증거를 빠짐없이 수집하겠습니다.
대형사건 발생시에는 지방청(과학수사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의뢰하여 보다 심도있는 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
수집된 증거물은[지문자동검색시스템],[족윤적감정시스템],[DNA 분석] 등 첨단기법을 활용한 감정으로 밝혀 내겠습니다.
* 진술증거 위주의 수사관행을 과감히 탈피하여 객관적 물적증거를 중심으로 하는 과학수사 원칙을 확고히 정착시키겠습니다.
증거중심의 과학수사활동 강화 표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강력범죄 수사 강력범죄수사팀 061 339 0371 061 334 8885
지능범죄 수사 지능범죄수사팀 061 339 0121
사이버범죄 수사 지능범죄수사팀
선거사범 신고접수 지능범죄수사팀
수사 이의 신청 수사지원팀 061 339 0367
증거조사 등 과학수사 강력범죄수사팀 061 339 0371
유치인 면회신청 수사지원팀 061 339 0367